한약, 침 등 과학적 근거 확인··· 한의학 연구의 현황과 미래 한 눈에
대한한의학회 김규석 학술이사
[편집자주] ICMART2024 국제학술대회가 90여 일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동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되는 국제학술대회인만큼 논문 500여 편이 접수되는 등 회원들의 열기도 뜨겁다. 대한한의학회 역시 ICMART2024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철저한 사전 준비와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펼치는 등 국내·외 손님 맞을 준비로 분주하다. 이에 본란에서는 김규석 학술이사를 만나 준비상황을 살펴봤다.
대한한의학회 김규석 학술이사
Q. ICMART 국제학술대회 관련 맡은 업무는?
대한한의학회 학술이사 자격으로, 이번 ICMART2024 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집행위원회, 실행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주요 업무는 유관학회 및 사업단 등 연구기관들과의 소통을 통해 ICMART2024를 연구진들에게 널리 알리고 참여를 독려하고, 국내 우수연구진분들의 연구성과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또한 초록 및 구두 발표자들을 모집하여 초록을 심사한 후 조직위원회 위원분들과 논의하여 주제별로 국내외 발표자들을 분류하고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Q. 유관 학회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 상황은?
이번 ICMART2024는 동아시아 최초로 개최되는 행사이니만큼 국내의 유관 학회 및 연구기관, 사업단들의 관심도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번 학회를 통해 국내의 우수한 연구진들의 연구성과를 전 세계적으로 해당 분야 연구진들에게 알릴 기회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을 비롯해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약물재해석암연구센터(MRC), 한의디지털융합기술사업단, 경혈침치료ICT융합연구사업단, 한국한의학연구원 담적사업단 등의 연구 센터 및 사업단 연구진들이 참여할 예정이고, 대한침구의학회, 대한약침학회, 척추신경추나의학회, 대한스포츠한의학회, 임상약침학회, 대한침도의학회, 대한융한합의학회, 대한한의진단학회 등의 한의학회 산하 분과학회 및 경희대한방병원 한약물연구소, 대한한의약해외의료봉사단(KOMSTA), 뉴로그린 등의 유관기관의 연구진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대한한방내과학회,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대한한의통증제형학회 등 다양한 분과학회에서 홈페이지 내 홍보 팝업 개시 및 국문 뉴스레터 발송 등으로 ICMART2024 학회 홍보에 도움을 주고 계신다.
Q. 참가자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파트가 있다면?
이번 ICMART2024에서는 우수한 해외 석학분들의 강의가 준비돼 있는데, 특히 학술대회 첫날 배정된 키노트강의를 추천해 드리고 싶다. ‘침의 과학적 접근의 이해’라는 이승훈 교수님의 번역 책으로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Medical Acupuncture: A western scientific approach’의 저자이자 영국의학침술학회(BMAS)의 이사로 활동하며, 근골격계 통증 치료 분야에 우수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신 Mike Cummings 교수님의 ‘The future of acupuncture in modern healthcare - a global perspective’ 강의가 첫 번째 키노트 강의로 준비돼 있다.
이어서, 한의계 최초 의학한림원 정회원이시자 기초한의학 분야의 전문가로, 종양생물학, 예방의학 및 분자역학적 연구방법론을 개발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탁월한 연구업적을 쌓아오신 고성규 교수님이 ‘Biomarker-Driven Korean Medicine Drug Development in the era of Integrative Cancer Therapies’라는 강연제목으로 바이오마커 기반 항암제를 소개해 주실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하버드 의대 교수 재직 중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 저널인 <Nature>, <Neuron> 등에 전침 치료의 전신 염증 조절 기전을 밝힌 유명 연구자인 Westlake University Qiufu Ma 교수님의 ‘A neuroanatomical basis for electroacupuncture to drive anti-inflammatory neural pathways’ 강의가 준비돼 있다. 키노트 강연 이외에도 세계적 석학들의 스폐셜 강의가 세션마다 있으니, 참가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Q. 논문 심사 과정은 어땠는가?
2024 ICMART 학술대회는 통합의학 헬스케어의 미래 침술, 의과학 및 기술의 융합’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초록 접수 기간 동안 모집된 초록에 대해 우선 학술대회 주제 적합성을 일차적으로 검토하고, 이후 적절한 연구방법과 결론 도출 과정에 문제가 없는지를 중심으로 ICMART2024 조직위원회 위원들 중심으로 심사위원을 구성하여 초록 채택여부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다.
Q. 한의신문 독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린다.
동아시아 최초로 개최되는 학술대회 행사이니만큼 연구자분들에게는 자신의 연구 성과를 세계무대에 알리고 세계적 석학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교류의 장을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
임상에 계신 분들은 임상에서 활용하고 계시는 한약, 침 등의 과학적 근거를 확인하고 현재 한의학 관련 연구 분야의 현황과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ICMART2024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니 9월 푸른 바다와 아름다운 자연이 있는 제주에서 뵙기를 기대한다.
많이 본 뉴스
- 1 경희한의대 임상술기센터, 학생 임상역량 고도화 주력
- 2 지역 방문진료 강화…보건진료소에 한의과 등 공보의 배치 추진
- 3 무엇을 근거로 괜찮다고 설명할 것인가?
- 4 내과 진료 톺아보기⑭
- 5 안양시, 연예인들과 함께 K-medi ‘홍보 한마당’
- 6 실손보험 청구 앱 ‘실손24’, 시행 4일 만에 22만 명 가입
- 7 부산 한의 치매예방 관리사업 효과, 국제학술지에 게재 ‘눈길’
- 8 예비 한의사를 위한 임상 실습과 노하우 공유
- 9 “지역사회 건강을 위해 행정과 진료의 경계를 넘다”
- 10 한의사의 의료기기 활용 행위, 건강보험 적용 계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