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오송 한방임상연구센터 기획 설립위원회 제2차 회의
(가칭)오송 한방임상연구센터 기획 설립위원회(위원장 정유옹)는 20일 제2회 회의를 개최, 효과적인 임상연구센터 건축과 운영에 따른 다양한 방안을 논의한 가운데 7월 중 폭넓은 의견 수렴을 위해 공청회를 열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유옹 위원장은 “중국, 대만 등은 국가적으로 전통의학 임상연구센터를 운영해 훌륭한 치료제를 개발해 자국 국민의 건강증진은 물론 글로벌한 의약품으로 수출해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거두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국립 한의약임상센터가 부재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어 “대의원총회에서 한의약임상연구센터의 건축 및 운영 방안을 기획하도록 의결하여 준만큼 대내외적으로 자랑스럽게 내놓을 수 있는 국립 한의약임상연구센터 건립을 위해 지혜를 모아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대한한의사협회는 2022년 3월 제66회 정기대의원총회의 의결 사항에 따라 2022년 12월 ‘첨단의료복합단지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31조 규정에 의거해 충북 오송에 조성 중인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의 부지 8,582.2㎡(2,596평)를 15억4300여만 원에 한의약임상연구센터 건립 용도로 매입한 바 있다.
또한 올 3월 제68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가칭)오송 한방임상연구센터 기획 설립 위원회’를 구성하여 센터의 건축 및 운영 방안을 기획 수립하도록 한 것에 따라 정유옹 한의협 수석부회장이 동 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아 연구센터의 건축과 운영을 위한 세부적인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회의에서는 한의의료기기의 임상시험을 통한 안전성·유효성 입증 연구로 한의의료기기 사용의 활성화 및 새로운 한의의료기기 개발의 전진기지 역할을 비롯 한약 관련 임상시험과 한의약 소재 신약 개발, 한의약 육성과 연계된 각종 연구개발 사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각 위원들 간 활발한 의견이 오고 갔다.
또한 경희대한방병원 한의약임상시험센터,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임상시험센터, 부산대 한의약임상연구센터,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임상시험센터, 부산대 의전원 임상시험센터 등 국내 임상센터들과 미국 국립보완대체의학센터, 중국 중의과학원, 일본 기타사토대학 동양의학연구센터, 대만 국가중의약연구소, 영국 국립보건임상연구소, 노르웨이 국립보완대체의학센터 등의 운영 현황도 분석했다.
회의에서는 특히 기 매입한 부지를 충청북도에 반납하는 방안과 계속 보유하면서 임상연구센터를 건립·운영할지를 놓고 열띤 논의 끝에 매입 초기의 목적대로 임상연구센터 건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한 임상연구센터로 건립·운영을 추진할 것인지, 임상연구소로 추진할지에 대한 논의를 통해 국립이든, 사립이든 ‘한방임상연구센터’로 건립·운영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임상연구센터 건립 및 운영과 관련, 한의사협회가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은 물론 국립으로 추진하는 방안 등 투트랙 전략으로 진행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1차적으로는 올 연말까지 착공에 들어가야만 하는 시급성이 있는 만큼 이기준 위원과 김형운 위원이 실무를 맡아 향후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과 세부적인 타임 테이블을 만들어 가기로 했다.
회의에서는 또 오는 7월 중 공청회를 개최해 임상연구센터의 주요 역할과 기능, 국내외 임상연구센터 운영 현황, 임상연구센터의 효용성, 임상연구센터의 미래 가치, 협회에서 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임상연구센터 설립과 운영 방향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이에 대한 회원 및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한편 ‘(가칭)오송 한방임상연구센터 기획 설립위원회’의 위원은 다음과 같다. △위원장: 정유옹 한의협 수석부회장 △부위원장: 이기준 중앙대의원 △위원: 김용진 대전지부장·이용호 경기지부장·이정구 충북지부장·이병직 경남지부장, 이은용 대한한의학회 부회장, 이재덕 중앙대의원·정성이 중앙대의원·김형운 중앙대의원, 윤제필 필한방병원장, 한의협 서만선 부회장·유창길 약무이사·김석희 총무기획이사 △자문위원: 고호연 식약처 한약정책과장, 최문석 한의협 감사.
많이 본 뉴스
- 1 경희한의대 임상술기센터, 학생 임상역량 고도화 주력
- 2 지역 방문진료 강화…보건진료소에 한의과 등 공보의 배치 추진
- 3 무엇을 근거로 괜찮다고 설명할 것인가?
- 4 내과 진료 톺아보기⑭
- 5 안양시, 연예인들과 함께 K-medi ‘홍보 한마당’
- 6 실손보험 청구 앱 ‘실손24’, 시행 4일 만에 22만 명 가입
- 7 부산 한의 치매예방 관리사업 효과, 국제학술지에 게재 ‘눈길’
- 8 예비 한의사를 위한 임상 실습과 노하우 공유
- 9 “지역사회 건강을 위해 행정과 진료의 경계를 넘다”
- 10 한의사의 의료기기 활용 행위, 건강보험 적용 계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