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건강 지킴이!…“신규 보건진료소장이 함께 합니다”

기사입력 2024.05.10 14:46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 수료식 개최
    김헌주 원장 “최상의 일차의료 제공하도록 인재 양성에 힘쓸 것”

    수료식.png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김헌주·이하 KHEPI)‘20232024년도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의 운영을 마치고, 10일 서울 강남구 소재 소노펠리체 컨벤션에서 수료식을 개최했다.

     

    KHEPI2017년부터 직무교육 수행기관으로 지정됐으며, 보건의료 환경 변화와 국가 정책방향을 반영해 올해로 일곱 번째 직무교육을 지난해 1113일부터 26주간 운영했다.

     

    KHEPI는 직무교육 총괄기관으로서 보건의료 환경 변화와 정책 방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했으며, 기초의학교육 개편·보건진료소 실무행정 교육 확대 등 현장 적응력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생의 이해와 직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권역별 교육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교육을 추진하고, 전국 지방의료원·지역보건의료기관과 연계해 임상·현지 실습을 진행했다.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은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도서 및 농어촌 지역 보건진료소에서 의료행위를 수행하는 전문인력으로, 간호사·조산사 면허를 소지해야 하며 26주 교육을 이수한 후 자격을 취득한다.

     

    26주의 직무교육은 이론교육 10임상실습 10현지실습 6주로 구성되며, 올해는 121명의 신규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이 직무교육을 수료했다. 직무교육 수료 후에는 각 시··구의 도서 및 농어촌 지역 보건진료소에 배치돼 일차진료 서비스는 물론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등 의료취약지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 전반을 수행하게 된다.

     

    김헌주 원장은 지역사회 건강 증진에 대한 사명감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이신 예비 보건진료소장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현장에 투입된 신규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이 지역주민의 가장 가까이에서 최상의 일차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인재 양성에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