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발전 위한 지역계획 수립에 최선 다할 것”

기사입력 2024.05.08 14:45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박소연 한의협 부회장, 유정규 이사 및 각 지부 의무 임원 참여
    한의약진흥원, 한의약 육성 지역계획 수립 설명회 및 자문회의

    지역계획설명회.png

     

    [한의신문=기강서 기자]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이하 진흥원)8일 대한한의사협회 및 각 시도지부의 의무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의약 육성 지역계획 수립 설명회 및 자문회의를 개최, 한의약 육성 발전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신제수 진흥원 정책본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처음 시작하는 한의약 육성 지역계획 수립과 관련해 각 지역 현장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어려운 점이 많은 만큼 대한한의사협회 및 각 지역 한의사회와의 협업이 매우 필요하다면서 각 지자체가 지역계획에 담을 수 있는 전문적인 내용을 자문해 주시기 바라며, 오늘 마련된 자리가 향후 각 지역의 지역계획 수립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한의사협회 박소연 의무부회장, 유정규 의무이사를 비롯한 각 시도지부 의무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설명회에서는 박유선 진흥원 정책지원센터장이 한의약 육성 계획 수립 안내 및 작성 방법등을 설명했다.

     

    박유선 센터장은 한의약 육성 지역계획이란 지역실정에 맞는 효과적인 지역계획 수립을 통해 한의약 육성 기반을 마련하는 것으로, 각 지자체는 매년 연간 지역계획을 작성해서 보건복지부에 제출해야 한다진흥원은 지자체의 원활한 지역계획 수립을 위해 상시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우수 지역계획 수립 지자체를 선정시상하는 우수사례발표회를 개최해 우수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 센터장은 ·도는 오는 6월 말까지 지역계획을 제출하는 것이 의무 사항이며, ··구는 자율적으로 제출이 가능하지만 미제출시에는 사유를 제출해야 한다향후 시··구 역시 지역계획 제출 의무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이어 한의약 육성 지역계획 작성 방법에 대해 지역사회 현황 분석 및 지역 육성계획 등을 일목요연하게 작성해야 한다오늘 보여드릴 양식을 참조해 작성하되, 지역 여건에 따라 작성 항목 추가, 표 양식 및 순서 변경 등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센터장은 지역 한의약 현황분석 기존 한의약 육성 관련 사업 추진 성과와 한계 비전 및 전략 체계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자체 점검계획 등 각 파트의 작성 방법에 대해 작성 양식 표를 통해 예시를 제시하면서 참여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그는 특히 지역 계획의 의무 제출이 첫 시행인 만큼 각 지자체 및 지역 한의사회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각 시도지부 한의사회에서는 지자체에서 문의가 들어오는 경우 전문적인 자문을 해주실 수 있기를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 참여한 유정규 이사는 대한한의사협회와 각 시도지부 그리고 진흥원의 책임자들이 서로 면밀히 협조해 지역계획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한의약 발전을 위해서 협회에서도 좋은 안을 만들어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