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침구의학회, ‘제1회 침구의학과 전문의 추수교육’ 진행
양기영 대한침구의학회 회장
[한의신문=기강서 기자] 대한침구의학회는 ‘제1회 침구의학과 전문의 추수교육’ 과정을 통해 전문의들의 침도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에 본란에서는 양기영 대한침구의학회장을 만나 추수교육을 진행하게 된 계기 및 취지 등을 들어봤다.<편집자주>
Q. ‘침구의학과 전문의 추수교육’ 이란?
대한침구의학회에서 주관하는 ‘2024년 제1회 침구의학과 전문의 추수교육’은 침구의학과 전문의들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업데이트하고 최신 침구의학 발전과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교육은 대한침구의학회 인증 침도 전문가 과정으로 진행돼 침도라는 술기에 대한 심화 교육을 제공한다.
Q. 추수교육을 진행하는 취지는?
의학 분야에서 지속적인 학습과 전문성 향상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추수교육은 전문의들의 지속적인 교육과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기획됐다. 그중에서도 침도는 침구의학에서 중요한 치료 술기이지만, 수련환경에서 전문적인 교육 기회가 부족했다.
이번 추수교육은 침도에 대한 심화 교육을 제공해 전문의들의 침도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이번 교육을 통해 전문의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Q.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이번 교육은 4월부터 8월까지 총 5개의 강좌로 구성되며, 9월에는 필기 및 실기 시험이 예정돼 있다. 수료 조건으로는 시험 합격뿐만 아니라, 임상 실무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일정 건수의 증례 보고와 논문 투고가 포함되어 있다. 10월로 예정된 수료식 전까지 모든 수료 조건을 충족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대한침구의학회 인증 침도 전문가 과정 수료 (Certified acupotomy specialist )’ 증서가 수여될 예정이다.
전문의 추수교육은 올해 시범 사업 후 매년 시행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침구의학과 전문의들이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양질의 임상 실무를 수행하고, 학계에 유익한 근거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한의계의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Q. 교육과 관련해 당부하고 싶은 말은?
이번 교육은 침구의학과 전문의로서 여러분들의 전문지식과 임상 능력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신 분들은 최신 지식과 치료 술기를 습득해 환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추수교육위원회 위원님들의 헌신과 노력 덕분에 이번 교육을 성공적으로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참가자들이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주신 점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Q. 이 밖에 침구의학회의 주요 사업은?
오는 9월 27일부터 3일간 제주도에서 제37회 ICMART가 개최된다. 침구의학회에서는 ICMART에 참여해 세션 발표를 준비하고 있으며, 또한 지난해 제정한 ‘침의 날’을 기념해 유관 학회와 연합해서 11월 16일부터 2일간 국제학술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많이 본 뉴스
- 1 경희한의대 임상술기센터, 학생 임상역량 고도화 주력
- 2 지역 방문진료 강화…보건진료소에 한의과 등 공보의 배치 추진
- 3 무엇을 근거로 괜찮다고 설명할 것인가?
- 4 내과 진료 톺아보기⑭
- 5 안양시, 연예인들과 함께 K-medi ‘홍보 한마당’
- 6 실손보험 청구 앱 ‘실손24’, 시행 4일 만에 22만 명 가입
- 7 부산 한의 치매예방 관리사업 효과, 국제학술지에 게재 ‘눈길’
- 8 예비 한의사를 위한 임상 실습과 노하우 공유
- 9 “지역사회 건강을 위해 행정과 진료의 경계를 넘다”
- 10 한의사의 의료기기 활용 행위, 건강보험 적용 계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