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철 순천대 명예교수, ‘산약초 향신료 백과’ 발간

기사입력 2024.02.19 16:1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갓, 미나리, 방아풀 등 우리나라 향신료 약초도 실어

    산약초.jpg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국립 순천대학교는 바이오한약자원학과의 박종철 명예교수(사단법인 천수 산약초연구회 부설연구소장)산약초 향신료 백과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에는 산과 들에서 자라는 산약초(山藥草)와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향신료 약초는 물론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외국산 향신료까지 실려 있다.

     

    산약초는 우리나라 의약품 공정서인 대한민국약전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생약 중 선택한 감국, 개똥쑥, 삼백초, 삼지구엽초, 참당귀, 큰조롱 등 66종 약초가 게재됐으며, 이들의 효능 분류, 약효 해설, 약용법 등을 담고 있다.

     

    또한 향신료 57종은 갓, 미나리, 방아풀, 부추 같은 우리나라산 약초와 계피, 라임, 레몬, 레몬그라스, 레몬밤, 레몬버베나, 바질, 월계수잎, 자스민 등 외국산 향신료이며 이들 재배지, 효능 및 요리법을 기술했다.

     

    박종철 교수는 책 제작기간 중 약초 사진 준비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면서 직접 찍은 약초 사진에서 520장을 엄선해 게재했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 고흥군에 위치한 박종철약초전시관의 관장이기도 한 박 명예교수는 현재 식약처 국립생약자원관 제주센터에서 오는 630일까지 세계의 생약자원을 찾아서특별기획전을 열고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