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과 자세교정의 임상적 접근방법은?

기사입력 2024.01.22 11:34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통합뇌질환학회, 조재흥 교수 초청 학술집담회 개최

    통합뇌질환.jpg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통합뇌질환학회(회장 박성욱)17일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해 체형과 자세교정의 임상적 접근을 주제로 학술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집담회에서는 조재흥 경희대 한방재활의학과 교수가 강연자로 참여, 체형과 자세 교정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는 한편 임상에서 자주 보이는 자세 이상에 대한 분류와 각각의 진단 및 평가 방법, 치료에 대한 내용 등에 대해 설명했다.

     

    조 교수는 발표를 통해 우선 체형과 자세 용어의 개념을 명확히 구분하면서, 체형은 통증이나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자세는 균형있는 상태로 교정하는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세의 분류와 자세의 필수 요소, 자세 이상의 발생기전을 살펴보는 한편 켄달, 얀다, 뉴먼 등의 이론에 따른 자세 이상의 분류와 임상에서 자주 접하는 자세 이상에 대해 소개했다.

     

    이와 함께 자세 교정의 치료 원리와 원칙, 그리고 침 치료 등을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 설명과 더불어 실제 임상 증례 소개를 통해 참여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박성욱 회장은 이번 학술집담회는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자세 이상과 균형장애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문가를 초청해 실제 임상에 도움이 되는 강연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통합뇌질환학회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이야기를 나누고 간단한 질의응답을 갖는 학술집담회를 매년 2회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개최하고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