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교육학회지’ 창간호 발간

기사입력 2023.09.01 17:4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학교육학회, 학술연구 통한 한의학교육 개선 기대
    한상윤 회장 “한의학 교육 개선과 발전에 많은 관심 필요”

    학회지.jpg

     

    한의학교육학회(회장 한상윤)에서 발간하는 공식 학술지 ‘한의학교육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ine Education)’ 창간호가 지난달 31일 발간됐다.

     

    한의학교육학회는 온라인 상시 논문 투고 시스템을 갖추고, 최신식 전자 출판 형태로 논문이 게재되며 학회지 홈페이지(https://accesson.kr/jkme)를 통해 공개된다. 

     

    채한 편집위원장(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은 “학회지를 통해 한의학 교육의 각종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정보, 최신 연구성과 등을 공유해 학술 교류를 지원해 나가겠다”며, 한의계의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한의학교육학회지는 한의학 교육의 제반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교육 목표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 △학생 평가 및 교육 평가 △교육 정책 △교수학습법의 개발과 적용 △에듀테크와 이러닝 △보건 의료 전문직간 교육 △다학제 융합 연구 △한의학 교육의 세계화 등을 체계적으로 포괄한다.

     

    이번 창간호에는 최신 통계기법인 IRT를 활용한 시험의 타당도와 신뢰도 측정과 교육현장 적용에 대한 논문, 한의학 교육에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방법에 대한 고찰,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생 실습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에 대한 논문이 게재됐다.

     

    한상윤 회장(대전대 한의과대학 교수)은 “한의학교육학회는 지난 1월 발족한 신생 학회지만 한의학 교육 연구와 학술 교류를 통한 교육 개선이라는 공동 목표 아래 그동안 학술활동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며 “창간호를 발간하기까지 많은 분들의 격려와 노고가 있었는데,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듯이 한의학 교육 개선과 발전의 길에 많은 분들과 어깨동무한다는 심정으로 학회지를 창간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교육학회지는 연 3회(4, 8, 12월) 발간할 계획이며, 한의학교육학회 홈페이지(www.akme.kr)를 통해 회원 모집을 하고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