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대원의 심신치료에 한의학적 치료 적용 논의

기사입력 2023.07.24 16:3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 및 잔부상 치료에 도움
    서울시한의사회 “임무 수행 중 발생하는 질환 치료에 도움주고 싶어”

    소방한의2.JPG

     

    서울특별시한의사회(회장 박성우)는 지난 21일 서울특별시의회 김춘곤 의원(국민의힘)이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간담회에 참여, 소방대원들의 심신치료에 한의학 치료의 적용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소방재난본부 소방공무원 정신건강 관련 현황 보고(서울소방재난본부 안전보건팀) 소방공무원 한의약 심신안정 프로그램 운영 제안(강서소방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서울소방재난본부의 현황에 따르면 소방공무원 정신건강 관련 세부사업으로는 소방공무원 PTSD(외상후 스트레스) 예방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 119안심 협력병원 의료비 지원 소방공무원 심신건강 의료지원 심신안정실 운영 등의 사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보고됐으며, 이 중 119안심 협력병원은 서울특별시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 조례8조제5항 규정에 따라 서울시립병원이나 종합병원 규모의 민간병원을 소방 협력병원으로 지정하고 있고, 보라매병원 등 8개 기관이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소방한의1.jpg

     

    이날 서울시한의사회는 한의학에서도 전문 심리치료 자격을 가진 한의사가 직접 치료를 하고, 환자 이송 중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은 추나요법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공공의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더 안타깝게 생각하고, 한의사회도 치료를 적극 돕고 싶다고 제언했다.

     

    간담회에서는 조례로 정하고 있는 119안심협력병원에 한방병원의 지정에 대해 상위법과 조례의 충분한 검토를 진행토록 하고, 한의 치료를 위해 각 소방서에 있는 심신안정실 공간을 이용하는 방안에 동의했으며, 시범소방서를 선정해 엘리베이션베드 비치와 추나요법 치료를 소방대원들에게 추진하기로 했다.

     

    김춘곤 의원은 소방대원들이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시민의 생명을 구호하는 과정 중 받은 심리적·육체적인 고통을 한의학의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의견에 감사드린다소방대원들이 병원을 찾아가지 않고 소방서에서 15분 이내의 짧은 시간에 추나요법 등으로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면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서울시한의사회 박성우 회장·고동균 부회장·남호문 법제이사·양운호 홍보이사 및 송대욱 중구분회장 등이 참석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