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의연, ‘한눈에 보는 선진입 의료기술’ 안내 리플릿 배포

기사입력 2023.07.14 10:59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16개 상세항목 비교 제시로 신청인 이해도 제고 및 활용도 강화
    보의연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누리집 통해 누구나 활용 가능

    보의연리플릿.JPG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직무대행 허필상·이하 보의연)이 신의료기술평가의 다양한 경로 중 선진입 의료기술에 대해 신청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눈에 보는 선진입 의료기술안내 리플릿을 제작 및 배포한다고 밝혔다.

     

    선진입 의료기술은 안전성에 우려가 적은 의료기술에 한해 임상 근거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일정 기간 동안 진료를 허용하는 조건부 의료기술로, 제한적 의료기술 혁신의료기술 평가 유예 신의료기술을 의미한다.

     

    최근 새로운 의료기술을 보다 신속하게 국민에게 제공하고, 의료기술·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산업의 발전을 위해 선진입 의료기술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정부는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지난해 평가 유예 신의료기술을 확대(‘22.1)했고, 규제혁신의 일환으로 혁신의료기기 통합심사·평가 제도를 신설(‘22.10)했으며, 신속한 시장 진입을 위한 제도적 초석을 마련한 결과 선진입 의료기술의 신청 건수 및 상담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보의연은 신의료기술평가 신청인들이 신청 전부터 알아야 하는 신청대상, 신청요건 등에서부터 각 제도별 실시형태, 실시 과정관리 등을 각 제도별로 비교해 적절한 선택에 도움이 되고, 선진입 의료기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이번 안내 리플릿을 제작했다.

     

    한눈에 보는 선진입 의료기술은 각 제도별 핵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입 취지 신청대상 신청요건 실시형태에 대한 내용 등을 담고 있으며, 평가신청 평가기간 실시방법 비용산정 과정관리 등 5개 절차에 대한 16개 상세항목에 대해 신청인들이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표로 제시하고 있다.

     

    이번 리플릿은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에서 지원하는 상담, 자문서비스, 길라잡이 서비스 등을 통해 신청인에게 직접 제공되며, 보의연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누리집을 통해 관심있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유관기관 컨설팅 협력지원을 통해 리플릿이 추가로 필요한 기관·업체를 대상으로 추가 배포할 예정이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