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형상의학회에서 전하는 임상치험례 <19>

기사입력 2023.07.06 15:3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胃熱이 있는 18세 남자의 두드러기 및 비염에 忍葛飮 치험례

    형상.jpg

     

    한정훈

    경희삼성한의원장


    남자 18세. 2022년 4월14일 내원. 

    【形色】 167cm/ 75kg. 체중 변화가 있다. 최근에 2kg 감량했다. 얼굴에 각이 졌다. 체격이 작지만 단단하다. 胃熱者.

    2410-29 한정훈.jpg

    【腹診】 중완혈, 천추혈 압통.

    【生活歷】 고등학교 2학년 재학 중. 학업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 고민이 많다.

    【症】

    ① 두드러기가 등, 허벅지 뒤쪽, 엉덩이, 우측 손, 팔 등으로 돌아다니며 전신적으로 발생한다. 처음 시작은 초등학교 때 시작했는데, 3년 전에도 심해서 치료를 받고, 좀 좋아지다 다 낫지 않고 재발했다. 너무 심할 때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른다. 두드러기가 나는 시간이나 주기가 없고, 음식과의 연관성도 없다.

    ② 3개월 전부터 어지럽다. 가끔 발생하고 주기가 없다. 관자놀이 부근도 좀 아프다. 

    ③ 밤 12시부터 7시까지 잔다. 야간뇨가 1회 있다. 밤 10시에 학원 다녀와서 뭘 먹으려고 할 때가 있다.

    ④ 땀이 잘 난다. 손, 발, 얼굴, 무릎, 등. 손발은 껍질이 잘 벗겨진다. 손가락, 발등 발가락이 약간 부어있다. 잘 때도 땀이 난다. 손발에서 열이 난다. 낭습이 있다.

    ⑤ 요새 열이 훅 올라서 땀이 나고, 열이 식으면 춥다.

    ⑥ 식욕은 좋다. 소화는 잘 안 된다. 속이 불편하면, 가스 차서 더부룩하고 트림하고 울렁거릴 때도 있다. 면 종류를 좋아한다. 주전부리, 과자, 고기 골고루 좋아하는데 편식을 한다. 향이 새로운 나물 같은 것은 안 먹는다. 

    ⑦ 대변은 하루에 3회 보고, 묽게 본다. 아침은 안 먹고 학교 가서 한번 보고, 집에 와서 6시에 보고, 학원 다녀와서 10시에 한번 본다. 2번 볼 때도 있다. 시험볼 때 화장실 갈 때 있다. 

    ⑧ 소변을 자주 본다. 물을 많이 마신다. 야간뇨를 1회 본다. 

    ⑨ 비염이 심하다. 한쪽 코가 막혀 있고, 후비루가 있어 가래가 낀다. 코를 자주 푼다. 초등학교 때부터 있었다.

    ⑩ 입이 마른다. 입에서 구취가 난다.

    ⑪ 불안하다. 공부를 하기는 싫은데, 안 한 것은 후회하고, 학업 스트레스가 많다. 소심한 경향이 있다.

    ⑫ 뒷목 통증이 있다. 어제 농구를 하다가 등에 담이 결렸다. 어릴 때부터 놀다가 많이 다쳐서 정형외과를 달고 살았다.


    【治療 및 經過】

    ① 2022년 4월16일. 忍葛飮 20貼, 柴平湯 10貼 처방. 忍葛飮은 아침 저녁에 복용하고, 柴平湯은 자기 전에 복용하도록 티칭함.

    ② 2022년 4월30일. 소화는 괜찮다. 요샌 밤에 자기 전에 안 먹으려 한다. 코는 아직 한쪽은 막혀 있고 한쪽이 뚫렸다. 큰 차도는 없다. 두드러기는 어젯밤에 났고, 오늘도 팔에 났다. 어지러운 것은 줄었다. 忍葛飮 20貼 처방.

    ③ 2022년 6월4일. 두드러기는 딱히 자극이 없는 이상 안 나타난다. 피부가 많이 쓸리거나 자극이 가면 다시 두드러기가 생긴다. 코는 아직 한쪽이 막혀 있다. 어지러운 것은 없고. 열도 안 난다. 忍葛飮 20貼 처방.

    ④ 2022년 6월23일. 요새는 코가 많이 뚫려 있다. 두드러기는 요즘 가끔 나온다. 등이나 팔에 난다. 다른 것은 불편한 것이 없다. 忍葛飮 20貼 처방.

    ⑤ 2022년 7월16일. 요새 두드러기 빈도가 하루에 2, 3회 정도 있다. 팔에 조그맣게 나고 허벅지 안쪽은 손바닥만 하게 생겼다가 없어진다. 비염이 많이 좋아졌다. 거의 문제 없다. 열은 오르지 않은 지 오래 되었고 어지럽지도 않다. 忍葛飮 20貼 처방.

    ⑥ 2022년 7월25일. 脈 90 84 에어컨을 쐬고 감기에 걸렸다. 목이 많이 아프다. 荊防敗毒散 10貼 처방.

    ⑦ 2022년 9월8일. 요새 코도 괜찮고, 두드러기도 안 난다. 딱히 불편한 곳이 없다.

     

    【考察】

    상기 환자는 18세 남자 환자이고 맥은 大腸에 맞아 膀胱에 떨어졌다. 초등학교 때부터 생긴 두드러기를 주소증으로 내원했다. 얼굴이 각이 지고 설사를 하며 어지러운 것이 있어 少氣證으로 보고 錢氏異功散도 고려했지만, 음식을 잘 먹고 너무 많이 먹어 설사하고, 손발에 열이 나고, 체격도 크지 않고 단단하여 胃熱이 있는 內熱者로 판단했다. 內熱者가 한포열(寒包熱)로 인해 비염과 두드러기에 활용하는 忍葛飮을 선방하여 좋은 효과를 얻었다. 처음에 바로 효과가 보이지 않았지만, 상기 환자가 섭생을 잘 지키고, 약을 꾸준히 복용하여 오래된 두드러기에 유효한 효과를 얻은 것으로 볼 수 있다.


    【參考文獻】

    ① [임상한의사를 위한 형상의학. 인갈음. p586.] 형상 1) 內熱이 있고 실한 형 2) 陽明形 3) 胃熱者의 傷風證.

    ② [임상한의사를 위한 형상의학. 인갈음. p586.] 해설 식사를 잘하고 몸이 덥고 수장열이 있으면 胃熱者라고 하는데, 이런 사람이 땀구멍이 막히면 體熱이 올라서 고열이 나기 때문에 胃熱者나 陽明形은 忍葛飮으로 解肌시킨다.…피부질환, 아토피 피부염에도 응용한다. 

    ③ [안현석 외. 인갈음의 형상의학적 활용 연구] 忍葛飮은 外毒인 風邪의 침입과 잘못된 섭생으로 체내에 쌓인 內毒 및 藥毒에 의한 피부질환 치료에 모두 응용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④ [안현석 외. 인갈음의 형상의학적 활용 연구] 忍葛飮은 寒이 熱을 감싼 경우(寒包熱)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忍葛飮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열이 내재된 사람이 외부의 풍한사가 침입하여 해수, 천식이 있을 때 해기, 청열하여 치료하는 약이라고 볼 수 있다.

    ⑤ [정다산선생소아과비방. 해수문. 인갈음.] 風寒傷肺者, 脈浮惡風, 痰盛咳嗽, 鼻塞聲重, 寒熱自汗, 忍冬一錢半, 桔梗, 葛根, 橘皮各一錢, 柴胡, 黃芩, 杏仁各七分, 貝母, 枳殼各五分, 生薑二片, 葱白一本.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