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한의약 정책 전문저널 ‘한의정책’ 발간

기사입력 2023.07.05 09:24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건강보험 관련 이슈 및 한의보장성 강화 정책동향 분석
    이진용 원장 “국민건강 위한 한의보장성 고민해 보는 계기되길”

    한의정책.png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 한의정책팀은 ‘한의의료의 보험급여’를 주제로 한의정책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한의학연은 한의약 정책 수립자와 연구자가 정책 동향과 통계 자료를 효과적으로 파악·분석할 수 있도록 매년 2회 한의정책을 발간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한의의료의 보험급여와 관련해 한의 건강보험 제도와 현황, 전문가 기고문 등을 수록했다.

     

    한의약 보험급여 중요성과 역사를 다룬 정책아젠다에서는 △우리나라 건강보험의 발전과정 △한의건강보험의 과거와 현재를 다뤘다.

     

    또한 한의계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노력을 실은 이슈브리프에서는 △추나보험급여 시범사업 진행과정과 시사점 △실손보험에 대한 한의계와 국민들의 인식 △현장 진료 반영을 위한 한의 시술 분야 행위정의 개정 △한의계 건강보험 정책방향 등을 수록했다.

     

    이밖에 정책 돋보기에서는 한의 건강보험 이용행태 분석으로서 △한·의 협진 시범사업에 따른 진료실적 분석과 추진과제를 정리했다.

     

    이진용 원장은 “이번 한의정책이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한의보장성을 어떠한 식으로 강화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한의정책 저널이 한의약 분야 정책·전략 수립, 학술연구 등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발간된 모든 한의정책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한의학연 홈페이지 또는 한의온라인정책서비스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의학연 기본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으며, 한의학연 한의정책팀은 2012년 12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9회에 걸쳐 한의정책을 발간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