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사회연구원, ‘국제사회보장리뷰’ 전자출판 전환

기사입력 2023.07.04 16:2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국가별·주제별·권호별 검색 기능 제공 등 접근성과 편리성 극대화

    보사연.png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이태수·이하 보사연)이 전 세계 사회보장의 최근 동향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발행하는 정기간행물 ‘국제사회보장리뷰’를 2023년 여름호부터 전격적으로 XML 기반 전자출판으로 전환한다.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은 1996년에 제안된 컴퓨터 언어의 한 종류로, HTML에서 문서의 내용과 표현 요소를 분리해 쉽게 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포맷이다. 학술지는 책자 형태에서 전자 파일 형태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 전자저널의 원문 역시 PDF에서 XML로 바뀌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보사연은 ‘국제사회보장리뷰’ 온라인 플랫폼(https://www.kihasa.re.kr/gssr/)을 구축했다. 새로 구축한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기존 원고의 권호별 검색과 함께 국가별, 주제별 검색이 가능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수록 논문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전자출판 전환은 연구성과의 자유로운 유통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오픈 액세스 전자출판이 확대되는 흐름에 발맞춰 국제 동향과 정책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됐다.

     

    이와 관련 이태수 원장은 “국제사회보장리뷰는 그간 수많은 주요 국가의 연구자와 정책 전문가의 최신 국제정책의 배경과 동향을 국내에 소개해 왔으며, 이번 전자출판 전환과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앞으로 한국 사회보장제도의 개선책을 모색하고 비교연구 성과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면서 “새로운 ‘국제사회보장리뷰’ 전자출판 플랫폼이 정책 연구의 생태계를 튼튼히 구축하는데 일조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국제사회보장리뷰’ 편집위원회는 “앞으로 새롭게 구축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최신 국제사회보장 정보를 발 빠르게 제공할 예정이며, 플랫폼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 또한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사회보장리뷰’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2017년 6월 창간한 대표적인 정기간행물 중 하나로, 최신 국제정책의 배경과 동향, 전 세계 사회보장의 흐름, 한국에의 시사점 등을 소개해 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