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수도권역 보수교육 실시

기사입력 2023.03.20 11:26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250여명 참석한 가운데 비내시경·사상체질처방·초음파개론 등 강연

    수도권역 보수교육1.jpg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이하 한의협)가 보수교육 미이수 회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19일 The K 호텔 서울에서 수도권역 추가보수교육을 실시했다.

     

    250여명의 한의사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교육에서는 △비내시경으로 진찰하는 코질환(정현아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교수) △사상체질처방 전문의약품 임상활용가이드(이의주 경희대학교 교수) △침 치료를 위한 초음파 교육(개론)(문영춘 한의협 기획이사) △응급상황 시 심폐소생술 △탕전실 위생 조제 안전관리 등의 강의가 진행됐다. 

     

    홍주의 회장은 인사말에서 "일선에서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주시는 회원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한의협에서는 악재가 겹친 현 상황을 타개하고 한의계가 다시 부흥하는 해를 만들 것이며, 여전히 남아있는 한의사의 의권을 제한하는 잘못된 의료제도와 정책을 타파하고, 한의학이 새로운 날개를 달고 높은 곳으로 비상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현아 교수는 발표를 통해 비내시경 진찰방법과 임상에서 자주 보는 코질환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임상증상과 내시경 소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한 비과질환에 대해 실제 사례를 통한 강의로 수강생들의 이해도를 높였으며, 비경과 내시경 관찰방법 등 임상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달했다.

     

    이어 이의주 교수는 사상체질처방 전문의약품 현황을 설명하고, KCD coding과 임상진료지침 활용을 도모했다. 또한 지난해 4월 식약처 고시 개정으로 한의사의 생약(한약)제제 사용권이 확대됨에 따라 사상체질처방 전문의약품 사용 활성화 사업을 소개키도 했다.

     

    이와 함께 문영춘 기획이사는 침 치료를 위한 초음파 교육(개론) 강연을 통해 초음파에 대한 기초 이론과 각 구조물들의 초음파 영상 특징 등을 설명한 것은 물론 한의 임상현장에서 초음파 진단기기 활용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밖에 ‘응급상황 시 심폐소생술’ 강의에서는 급성 심정지 시에 사용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과 심장충격기 사용방법을 실습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