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인 위한 사망자 4대 보험료 정보조회서비스 운영

기사입력 2023.03.03 10:36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건보공단, 사망자의 4대 보험료 징수정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확인

    건보공단.jpg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이하 건보공단)은 3일부터 행정안전부의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신청자료를 연계해 ‘상속인 4대 보험료 관련 정보조회 서비스’를 홈페이지(www.nhis.or.kr)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상속인 4대 보험료 관련 정보조회 서비스는 상속인(후견인)에게 사망자(피후견인)의 4대 보험료 징수정보(체납액·고지금액·환급금)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그동안 상속인(후견인)이 사망자(피후견인)의 4대 보험료 체납액 등 징수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속 자격을 확인하는 서류를 갖추고 건보공단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신청만으로도 별도의 확인 절차 없이 건보공단 홈페이지에서 4대 보험료 징수정보 확인이 가능해 상속인의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회 가능한 내역은 4대 보험료 체납액·고지금액 및 건강·연금 보험료 환급금이며,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또는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를 통해 신청 후 건보공단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전국 시·구청,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거나, 정부24(www.gov.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는 금융감독원 및 은행 등에 방문해 신청 가능하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상속인 4대 보험료 관련 정보조회 서비스처럼 국민들의 편의 향상을 위한 대국민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