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과학자의 연구역량 강화하는 계기 마련”

기사입력 2018.08.08 11:43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약진흥재단, 과학영재 대상 R&E 활동 체험 수업 실시
    경산과학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 대상 심화연구 기회 가져

    진흥재단R&E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한약진흥재단이 경산과학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 1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도 창의적인 연구과제(R&E) 활동 체험 수업을 진행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와 전공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쌓고 논리력 함양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오는 12월까지 9개월 간 R&E 활동 체험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경산과학고등학교 교사 및 1학년 학생 10여명은 한의신약팀과 ‘생물전환 한의소재를 이용한 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 효능 연구’를, 응용제품팀에서는 ‘한약재를 이용한 화장품 소재 개발 및 성분분석’을 주제로 여름 R&E 활동 체험 수업을 실시했다.

    한의신약팀과 함께한 수업에서는 생물전환 한의소재를 이용해 항산화 반응과 실험동물의 혈관에서는 혈관 수축 반응, 혈액에서는 혈소판 응집과 항혈전 반응과 세포내에서 항염증과 세포내 부착반응 등을 직접 실험하며 진행했다.
    응용제품팀과의 수업에서는 다양한 한약재를 이용한 화장품 소재 개발 연구를 진행하면서 항산화 활성, 미백효과 및 한약재의 성분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석영미 한의신약팀 박사는 “이번 R&E 활동 체험 수업은 수학․과학 전문 교육 선도기관인 과학고등학교의 연구 역량 강화 및 과학고 학생들의 과학연구 능력 신장을 위해 한약진흥재단의 연구력과 연계, 과학고등학교 R&E과제를 수행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경산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지난 4월부터 한약진흥재단 연구원들과 함께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조사 및 연구 활동을 한 후 보고서나 논문을 쓰는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오는 12월까지 9개월 간의 과정을 마치면 발표할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이응세 한약진흥재단 원장은 “경산과학고등학교 R&E 프로그램은 과학고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학생의 과학연구 능력 신장을 위해 진행 중인 과제로 장래에 이공계분야로 진출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한약진흥재단의 우수한 연구력을 바탕으로 각 분야의 심화연구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약진흥재단에서는 2017년부터 경산과학고등학교 연계 과학영재 창의연구(R&E) 프로그램을 팀별 활동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화학, 생명과학 관련 2개 분야로 나눠 심화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 공헌 실천과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 과학자들을 양성하는데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