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한금궤의학회지’, KCI 등재학술지로 선정

기사입력 2022.11.07 13:2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09년부터 ‘상한론’ 연구 학술지 발행

    대한상한금궤의학회.png

     

    대한상한금궤의학회가 발간하는 ‘대한상한금궤의학회지’가 올해 학술지 평가 결과 93.82점을 받아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등재학술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한상한금궤의학회는 대한한의학회 산하 회원학회로, ‘상한론’과 ‘금궤요략’을 연구하는 학술단체다. 상한금궤의학회에서는 지난 ‘09년부터 ‘상한론’을 주제로 학술지를 지속적으로 발간하며, 다양한 연구논문 발표를 통해 한의학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한상한금궤의학회 관계자는 “앞으로 ‘상한론’의 진정한 가치를 모두 밝힐 때까지 끊임없이 임상에서 재현하고 연구를 진행하겠다”며 “보다 양질의 논문 게재를 통해 한의학의 가치를 인정받는데 일익을 담당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CI(Korea Citation Index)는 한국연구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학술 데이터베이스로 국내의 학술지정보, 논문정보 및 참고문헌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각 논문 간의 인용관계를 분석하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KCI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발행의 규칙성 및 정시성 △논문당 심사위원수 △연구윤리 규정 제정 및 공지여부 △논문명 및 저자명의 외국어화 △논문 투고 다양성 등의 평가 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현재 한의계에는 ‘대한한의학회지’를 비롯해 21개 학회지가 KCI 등재학술지, 1개 학회지가 등재후보학술지로 등재돼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