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필리핀 양국의 전통의학 발전 ‘공동협력’

기사입력 2022.11.03 15:5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약진흥원·필리핀 국립전통대체의학연구소 업무협약 체결

    1.JPG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과 필리핀 국립전통대체의학연구소(대표 애나벨 파비오나 데 구즈만)는 지난 2일 노보텔 앰버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상호협력협약서(MOU)를 체결, 향후 협력 강화를 통해 양국의 전통·보완의학 분야의 발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번 MOU의 주요 내용으로는 전통·보완대체의학 산업 발전과 양국 국민의 의료접근성 개선을 위한 노력을 비롯해 △전통·보완대체의료서비스 산업과 관련 양측에 도움이 되는 협력사업 개발, 정보 교환 및 양국 의료인·의료기관간 교류 협력 지원 △각국의 전통·보완대체의약품 규제 시스템과 관련된 정보 교환, 제품의 효능 및 안전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 등이다.

     

    또한 국내외 전통·보완대체의학 인지도 및 이용률 증진을 위한 활동 진행과 함께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기관간 협력 활동성과를 소개하는 행사 개최, 실험실 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 연구 프로젝트 개발 및 연구 인력 교류, 전통보완대체의학 관련 임상진료지침 개발·확산을 위한 협력도 포함됐다.

     

    특히 양 기관은 연구 분야에서는 임상진료지침 개발, 실험실 역량 강화, 한약재·한약제제 관련 공동연구 프로젝트 진행, 연구인력 등의 분야에 중점적으로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더불어 정보 분야에서는 전통의약 관련 정보 교환 및 세미나·심포지엄 등 정기적인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해 나가는 한편 의료서비스 분야 등 협력사업 개발과 의료인·의료기관 교류 협력 지원 등을 통한 의료 분야 협력 강화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양 기관은 MOU 체결식 후에는 △한의약 의료체계 △필리핀 국립전통대체의학연구소 소개 및 WHO-한국 협력사업 △WHO-필리핀 협력사업 △필리핀 식약청 소개 및 WHO-한국 협력사업 △WHO-필리핀 국가사무소 전통의학 협력사업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 양국의 전통의학 현황을 공유했다.

     

    한편 필리핀 국립전통대체의학연구소는 전통 대체 보건의료를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유익하게 발전시키고, 이를 국가 보건의료시스템에 통합해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높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필리핀 보건부 산하의 공공기관이다. 

     

    2.JPG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