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의료, 공공, 금융 등 5개 분야 실증서비스 8개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8일 산재된 개인데이터를 모아 새로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공공‧금융 등 5개 분야 마이데이터 실증 과제 8개를 선정했다.
과기정통부는 이에 앞서 ‘19년부터 생활‧교통 등 개인데이터 기반 금융상품 추천서비스, 응급상황 시 진료기록 공유서비스 등 총 9개 분야 17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발굴‧지원하며 전 영역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추진해왔다.
올해 선정된 실증 과제는 금융, 의료, 공공 등 각 분야에서 확대 개방되는 개인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이 산재된 개인데이터를 한눈에 모아보고 일상생활에서 편익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중점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춰 선정됐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부터 실증서비스 과제 공모(3.19~4.27)를 진행. 총 200여개 이상 기관(업)이 참여한 28개 컨소시엄의 신청을 받아 의료‧금융‧공공‧교통‧생활소비 등 5개 분야 8개 과제를 선정했다.
특히 의료 분야의 경우 총 3개 과제가 선정됐는데, 보건복지부의 ‘마이 헬스웨이(의료분야 마이데이터) 도입방안’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방되는 공공건강‧병원의료‧개인건강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의 편익을 증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췄다.
이에 따라 강동경희대병원, 경희의료원, 길의료재단, 부산대병원, 원광대병원 등 16개 병원과 동국대 산학협력단, 한양대 산학협력단, 라이나생명보험, 신한생명보험 등이 참여하고 ㈜에비드넷이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는 ‘마이헬스링크 플랫폼을 통한 건강관리 올인원 서비스’ 과제가 선정됐다.
이 과제는 마이헬스링크 플랫폼을 구축해 중·대형 병원 환자 의료데이터를 표준화 및 통합한 개인 통합 의료데이터를 제3자(의료진, 활용기관 등)에게 중개하여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또 강원대병원, 부산대병원, 창원파티마병원,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등 7개 병원과 고려대 산학협력단, 을지대 산학협력단, 넥스트도어, 잇마플 등이 참여하고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는 ‘만성콩팥병의 전국망 마이헬스데이터’ 과제도 선정됐다.
이 과제는 만성콩팥병 환자 데이터 기반을 통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맞춤 식단, 운동 코칭 등)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신약개발 임상시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 클라우드, 부산대병원, 웰트, 제이엘케이 한국마이크로 의료로봇연구원 등이 참여하고 ㈜아이크로진이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는 ‘헬스 케어 마이데이터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서비스’ 과제도 선정됐다.
이 과제는 최근 출시된 ‘나의 건강관리 앱’을 통한 공공기관 의료데이터(건강보험공단, 심사평가원, 질병관리청)를 활용하여 헬스 케어 플랫폼을 구축해 유전체‧임상정보, 라이프로그 기반 암 위험도 예측서비스 등 만성질환 예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공공 분야는 각종 행정‧공공기관에 산재돼 있는 개인정보를 모아 데이터세트로 제공하는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연계하여 이사 및 전‧출입에 필요한 공공 마이데이터세트를 개발하고 온라인으로 확정일자 발급 및 전입신고 서비스를 제공해 기존 공공기관 방문을 통해 여러 행정서류를 발급받고 제출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는 ‘이사온 서울시 원클릭 이사행정 서비스’ 과제가 선정됐다.
이외에도 군인과 군인가족의 병역정보 및 간편 결제와 관련한 ‘MILIPASS 행복한 육군가족을 위한 나의 현역정보 활용지원서비스’, 맞춤형 상권분석 등을 위한 ‘스마트 생활 소비를 위한 컨슈머 비서 서비스’, 소득정보 통합관리를 위한 ‘플랫폼 노동자를 위한 소득통합정리 및 대안신용평가’, 대리운전 기사를 위한 ‘마이데이터 기반 안심대리운전 서비스 개발’ 등의 과제가 선정됐다.
많이 본 뉴스
- 1 한의사 레이저 의료기기 사용 ‘혐의 없음’
- 2 상속세 신고는 어떻게?
- 3 이종진 부산시의원·장세인 스포츠한의학회장, ‘2024 한의혜민대상’ 수상
- 4 2025년도 서울시 한의약 사업 예산 ‘17억원’ 확보
- 5 성남시의료원, ‘한의과 운영 재개’ 약속…“내년 상반기 충원”
- 6 “파킨슨병 한의치료의 과학적 근거 및 새로운 접근방식 제시”
- 7 원광대 한방병원, 일원통합의학과 신설…통합의료 선도 나선다
- 8 한의약 기반 줄기세포 활성 ‘재생약침’ 개발
- 9 한의협, ‘제1회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 자율규제 TF’ 개최
- 10 초음파 진단기기와 영상의학 통한 신뢰도 높은 한의치료 ‘눈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