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인체자원정보관리시스템 개정판 배포

기사입력 2021.04.02 11:43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인체자원 품질 관리 위한 표준 소프트웨어 개정판 제공

    자원은행.png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인체자원 관리 프로그램’(HuBIS_Sam)에 신규기능을 추가한 개정판 개발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검체 입출고, 저장위치, 정도관리 등 재고관리 정보와 검체의 기본 속성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인체자원 관리 프로그램’(HuBIS_Sam, Human Biobank Information System for Sample)은  2013년부터 협약을 맺은 국내 인체유래물은행에 무상 보급돼 인체자원 관리에 사용돼 왔다. 4월초까지 기존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기관 등 61개소에 배포할 예정이며 신규 신청도 받고 있다.


    이번에 배포하는 개정판은 인체자원 입출고 세부관리 기능, 정도관리 항목 추가, 자원화 이력 등록기능, 자원통계관리 기능 등을 추가해 인체자원 관리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도록 했다.


    신규로 사용하고 싶은 기관은 국립보건연구원 미래의료연구부 바이오뱅크과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무상으로 설치․교육․유지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체유래물은행 실무 담당자들은 프로그램 설치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서 주관하는 사용자 교육에도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사용상 문의사항, 오류발생 등의 신속한 조치가 필요할 경우 상시 운영 중인 인체자원정보관리시스템(HuBIS) 사용자 도움창구를 통해서도 서버스를 받을 수 있다. 


    박현영 국립보건연구원 미래의료연구부장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인체자원정보관리시스템을 개선하고 보급함으로써 국내 여러 인체유래물은행에 고품질자원을 확보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