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융합 다빈도‧난치성 질환 대응기술 개발 연구 재공고

기사입력 2020.05.27 16:03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3년6개월 간 총 31억5천만원 지원
    자유주제로 6월9일까지 신청 마감

    DSC08573.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보건복지부가 한의융합 다빈도‧난치성 질환 대응기술 개발 연구사업을 6월9일까지 재공고했다.

     

    다빈도 또는 난치성 질환에 대한 의‧한 협진을 통해 개별 진료 보다 나은 임상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의‧한 협진 예방‧진단‧치료‧관리 기술의 임상근거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연구개발사업으로 3년 6개월 간 31억5000만원이 지원되는 대규모 융합임상연구다.

     

    사실 처음에는 난임 시술의 성공률 상승을 위한 협진 관리를 단일 주제로 제한했으나 신청자가 없어 자유주제로 변경해 재공고를 한 것이다.

     

    이 과제는 반드시 의과·한의과 임상의사가 공동으로 연구자로 포함돼야 하며 융합 임상연구는 무작위 대조군 임상연구, 실용적 임상연구, 대규모 관찰연구 등 연구 목적에 맞는 다양한 임상연구가 가능하다.

     

    또한 효율적 연구수행을 위해 3개 이내 세부과제로 구성(임상시험 실시기관은 위탁 또는 용역형태로 연구수행 가능)하고 임상연구 성과와 관련해 건강보험 급여화를 위한 세부보고서를 포함해야 한다.

     

    이과제의 1단계 목표는 임상시험 프로토콜 수립 및 의·한 다기관 IRB 승인(임상연구 수행 기관)이다. 

    2단계는 다기관 임상연구결과 전체를 통합 분석한 내용의 논문이 반드시 포함된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IF 합 8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신약(천연물신약 포함) 또는 의료기기 개발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과제 신청 마감은 6월9일 18시까지며 7월 초 서면평가 및 구두평가를 실시하고 7월말 연구를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