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20년 연구주제 대국민 수요조사' 실시

기사입력 2019.08.07 13:09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의료기술평가연구 및 의료기술재평가에 사회적 요구 수용 목적
    오는 31일까지 신청하면 심의 통해 2020년 연구과제로 선정

    1.jpg[한의신문=강환웅 기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이하 NECA)은 오는 31일까지 '2020년 연구주제 대국민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연구주제 수요조사는 사회적 요구와 시의성을 반영한 보건의료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료기술평가연구 및 의료기술재평가 주제를 도출하는데 활용된다.

     

    의료기술평가연구는 단일 의료기술(의약품·의료기기·의료행위·의료정책 및 제도)의 안전성·유효성·비용효과성을 평가하거나 두 가지 이상의 의료기술에 대한 상대적인 효과 차이를 확인하는 연구이다.

     

    또한 의료기술재평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에 따라 급여·비급여 의료기술에 대한 안전성·유효성·비용효과성을 평가해 권고를 결정하고, 임상현장의 의사결정은 물론 건강보험정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수행한다.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되는 주제는 2020년 의료기술평가 연구과제로 정식 채택될 예정이다.

     

    응모대상은 보건의료계 전문가, 산업계 및 정부기관 종사자, 환자단체뿐 아니라 보건의료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연구주제가 최종 채택될 경우에는 제안자 희망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지난해 연구주제 수요조사에서 채택되어 올 한해 진행되는 연구는 △심장판막수술을 시행받는 환자에서 한국형 위험예측모델 개발 △자궁경부암 조기 검진을 위한 국내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검사의 유용성 검토 등 13개로, 현재 제안자 10명이 해당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영성 원장은 "NECA의 연구결과는 보건의료 정책 개발과 의료현장에서의 치료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의료기술의 최적 사용을 위해 보건의료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참가 방법은 NECA 홈페이지(www.neca.re.kr)에서 NECA 연구주제 수요조사(의료기술평가연구용) 또는 의료기술재평가 수요조사 서식을 다운받아 오는 31일까지 이메일(topic@neca.re.kr)로 접수하면 된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