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인터넷인구의 급격한 확산과 함께 대학들은 앞다퉈 사이버교육기관을 설립하고 일반인을 위한 학위교육은 물론 ‘평생교육’을 지향한 바 있다. 하지만 대부분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이 아닌 형식에 치우쳤던 이들 대학들이 최근 점차 교육의 내실화와 실리주의를 지향하고 나섰다.
소수의 학생들을 단기간 교육해 왔던 방식에서 탈피, 교육기간도 평생으로 연장하는가 하면 공동교육과정까지 만드는 등 실질적인 평생교육 개념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교육개방을 앞둔데다 해외 유학생은 증가하는 반면 취학학생 수는 감소 등 위기를 맞은 대학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생존전략으로 풀이된다.
대학들이 평생교육에 열을 올리면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들도 재교육을 위한 배움의 터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외부에 평생교육원을 만들면 캠퍼스 내부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어 과밀 캠퍼스를 가진 대학들은 더욱 적극적이다.
동국대도 지난달 2백74억원을 들여 중구 필동 소재 중앙대 부속병원 건물을 인수해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캠퍼스 내에 있는 사회교육원을 이곳으로 옮길 계획이다.
서울시립대는 시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 서울시청 을지로별관에 있던 평생교육원(서울시민대학)을 광화문빌딩(현 동화면세점) 4층으로 이전했고, 한성대도 동숭동에 있던 디자인대학원을 지난해부터 평생교육원인 ‘에듀센터’로 개조해 연극·뮤지컬·방송연예·개그학과·메이크업·실용음악 등을 가르치고 있다.
그동안 ‘평생교육원’은 정규 대학교육제도에 밀려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아왔으나 최근 들어 미래 지식사회로 나가기 위한 교육제도로 재평가되고 있다. 이런 경향은 최근 잇따라 설립되고 있는 의학관련 교육평가원도 교육인적자원을 양성함으로서 국가 경쟁력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맥락을 같이 한다.
한의학교육평가원은 이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덧붙여 뉴라운드 교육 및 의료시장 개방압력에 따른 중의학의 도전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정책과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소수의 학생들을 단기간 교육해 왔던 방식에서 탈피, 교육기간도 평생으로 연장하는가 하면 공동교육과정까지 만드는 등 실질적인 평생교육 개념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교육개방을 앞둔데다 해외 유학생은 증가하는 반면 취학학생 수는 감소 등 위기를 맞은 대학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생존전략으로 풀이된다.
대학들이 평생교육에 열을 올리면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들도 재교육을 위한 배움의 터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외부에 평생교육원을 만들면 캠퍼스 내부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어 과밀 캠퍼스를 가진 대학들은 더욱 적극적이다.
동국대도 지난달 2백74억원을 들여 중구 필동 소재 중앙대 부속병원 건물을 인수해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캠퍼스 내에 있는 사회교육원을 이곳으로 옮길 계획이다.
서울시립대는 시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 서울시청 을지로별관에 있던 평생교육원(서울시민대학)을 광화문빌딩(현 동화면세점) 4층으로 이전했고, 한성대도 동숭동에 있던 디자인대학원을 지난해부터 평생교육원인 ‘에듀센터’로 개조해 연극·뮤지컬·방송연예·개그학과·메이크업·실용음악 등을 가르치고 있다.
그동안 ‘평생교육원’은 정규 대학교육제도에 밀려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아왔으나 최근 들어 미래 지식사회로 나가기 위한 교육제도로 재평가되고 있다. 이런 경향은 최근 잇따라 설립되고 있는 의학관련 교육평가원도 교육인적자원을 양성함으로서 국가 경쟁력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맥락을 같이 한다.
한의학교육평가원은 이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덧붙여 뉴라운드 교육 및 의료시장 개방압력에 따른 중의학의 도전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정책과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