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48)

기사입력 2004.12.07 11:04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생활 양식인 문화를 차별화 전략으로 활용하자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하모니되어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의술이 탁월해야 하고 직원들도 친절해야 하며, 한의원의 환경도 안락하고 편안해야 하며, 환자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는 좋은 장소에 위치해야 한다.

    그러나 이 모든 조건들을 갖추었다고 해서 꼭 성공할 수 있는 것 만은 아닌듯하다. 아니, 위의 조건들은 한의원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사항들이지 결코 성공을 보장하는 핵심 역량이 되기는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의료 정보는 보편화되었고 경쟁적인 광고물들은 모두 자기가 제일이라고 하니 소비자들은 어느 누구도 믿을 수 없는 상황이다. 시장은 세분화되고 타깃고객을 정하여 집중적으로 홍보하지만 이 또한 특별한 전략이 아니다. 이 상황에서 최근 문화마케팅이 새로운 차별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문화란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공통적으로 가지게 되는 행동 양식과 사고 방식의 종합체로서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는 사람이 만드는 것임을 강조하는 산물문화이고 두 번째는 외부 물질 세계를 강조하기 보다는 정신세계로서 사고를 강조하는 사고 문화이며 세 번째로 이 두 가지 문화 정의의 절충점이라고 할 수 있는 상징 문화를 들 수 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웰빙의 경우 웰빙에 관련된 제품인 유기농 야채, 요가 등은 산물문화이며, 웰빙에 담겨있는 철학인 건강한 삶, 좀더 나은 프리미엄 생활 추구 등은 사고문화이며, 이 두 가지 문화가 하나의 상징으로 나타나 있는 것이 상징 문화인 웰빙이다

    . 결국 문화는 산물과 사고 그리고 상징에 의해서 소비자의 생활양식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브랜드에 녹여내기 위해 문화적 관점에서 고객을 세분화 하여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상품에 투영시켜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 문화마케팅이다.

    스타벅스의 마케팅은 소비자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여 그들에게 공통적인 문화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그들의 경쟁업체는 여타 커피숍이 아니며 동일한 문화를 지니고 있는 모든 산업이 경쟁의 대상이다.

    직장인들은 얼마의 월급을 받으면 책을 살수도 있고 학원에 등록할 수도 있으며 친구들과 만나서 대화도 할 수 있고 커피를 마실 수도 있으며 영화를 볼 수도 있다. 결국 동일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이 일정한 수입을 사용하는 모든 곳이 경쟁이 되는 것과 같이 스타벅스의 경쟁자는 사람들이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데이트를 한다는 점에서 영화관, 서점 혹은 기타 만남의 장소와 경쟁관계에 있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문화를 공유하고 소비자와 함께 숨쉴 수 있는 공간이다.

    한의원도 건강을 중요시 하는 문화에서는 웰빙과 관련된 모든 제품과 건강식품 건강을 위한 운동기구와 단체 등 모두가 경쟁의 대상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공통적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발상이 필요하다.

    언제든지 어느 사람과도 함께 건강을 얘기할 수 있고 상담도 할 수 있으며 한의원과 관련된 자료뿐 아니라 건강에 관련된 모든 자료도 함께 볼 수 있는 공간, 차와 음료도 마실 수 있는 장소로의 한의원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소비자와 함께 할 수 있는 생활 양식인 문화를 차별화 전략으로 활용한다면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고객에게 다가 갈 수 있는 한의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