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23)

기사입력 2004.04.13 10:5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리드교육연구원장 김병직>
    감성마케팅, 체험마케팅, 문화마케팅 등 소비자의 의식과 문화의 변화에 따라 마케팅 기법이 다양화되고 있다.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이성이 아닌 감성적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비방의 소리가 나오고 있으나 고객인 유권자들의 감성을 무시한 선거 마케팅 전략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으며, 감성을 중시하는 선거 마케팅이야말로 젊은 세대와 여성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순간에 있어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다. 감성은 사람의 판단력을 흐리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모두 변호사인 빌게이츠는 하버드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던 중 인텔의 공동 설립자인 고든 무어 회장이 1965년 연설에서 “마이크로 칩의 처리 능력은 18개월마다 두 배로 증대된다”라는 무어의 법칙을 접하게 되면서 컴퓨터 미래는 무한대라는 것을 깨닫고 대학을 중퇴한 후 고등학교 때부터 동업자이었던 폴앨론와 함께 3명이 MS를 창업하게 된다.

    그 후 컴퓨터 시장의 약 65%를 점하고 있던 IBM은 개인용 컴퓨터를 시장에 진출하면서 이를 운영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우연하게도 빌게이츠를 만나게 되었다.

    IBM을 만난 빌게이츠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바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개인용 컴퓨터 운영체계를 팔았는데 이는 잠시의 이익보다도 자신의 소프트가 전세계에 널리 보급되었을 때의 어마어마한 부 창출을 예측했던 것이다.

    결국 컴퓨터의 운영체계 시장 확장을 예측하지 못한 IBM은 소프트웨어 시장을 빌게이츠에게 내주고 말았다. 미래는 예측한 사람들의 것이다.

    코닥은 필름 사진기가 이렇게 빠른 속도로 디지털카메라로 대체될 줄 몰랐다. 결국 필름 수요가 급감하면서 회사의 주가가 폭락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에 투자하여 소니 등과 같은 디지털 산업기업 선두그룹의 일원이 되었다. .기업이나 개인, 한의원 모두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이번 선거에서도 후보나 정당을 선택할 때, 그들이 당선되었을 때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할 것이다.
    미래의 예측은 여러 가지의 예상 변수를 검토하여 결정되는 이성적인 판단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구매형태는 성분과 기능, 가격, 품질과 같은 제품 그 자체에서 아름다워지고 싶은 꿈, 경험, 즐거움, 자부심, 인간적 인정 등을 구매하는 감성적 형태로 변하고 있다.

    미래 예측은 냉철한 이성으로, 마케팅은 소비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감성으로 다가가야 한다. 그러나 이것 또한 미래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이성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미래 예측에 감성으로 다가갈 것인지 이성으로 다가갈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리드교육연구원(549-0990)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