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화성중 전교생 초청해 진로체험 프로그램 제공

기사입력 2019.07.12 14:3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KIOM 진로톡, 진로특강·밀착형 멘토링 등 잡 쉐도잉 프로그램 운영
    김종열 원장 "과학문화 소외계층 대상 프로그램 강화해 사회환원 활동에 힘쓸 것"

    1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이하 한의학연)은 12일 충남 청양군에 위치한 화성중학교 전교생 23명을 초청해 진로체험 프로그램인 'KIOM 진로톡'을 개최했다.

    'KIOM 진로톡'은 한의학 교육 및 과학문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교육기부·사회공헌 브랜드 'KIOM 동행'의 일환으로 기획된 것이다. 한의학연에서 기획한 교육기부·사회공헌 프로그램인 'KIOM 동행'을 통해 △도서벽지 청소년(KIOM 진로톡) △노인(시니어 아카데미) △의료취약 지역 학생 및 주민 (KIOM 의료·교육 봉사) 등 사회배려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이날 개최된 'KIOM 진로톡'은 학생들에게 한의과학 분야의 다양한 직업 탐구 및 진로설계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연구 현장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잡 쉐도잉(Job Shadowing·직장에서 직업인의 직무와 작업을 관찰하거나 현장 활동을 체험하면서 직업에 관해 학습하는 학생 활동) 프로그램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최선미 한의학연 부원장의 진로특강 및 진로고민 상담이 진행됐다. 특강에서 최 부원장은 기관의 역할, 한의학연 내 다양한 직무 및 연구자의 일과 등을 소개하고, 학생들과 함께 진로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또한 한의학연 내 전시관 투어 및 대표 한의 과학체험 프로그램인 '한방연고 자운고 만들기'를 통해 한의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웠다.

    이와 함께 참가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멘토를 지정받아 밀착 멘토링 수업에 참가했으며, 미래의학부 김영민 책임연구원(기계공학·전기전자공학), 비임상연구협력팀 이미영 책임연구원(수의학·생명공학), 연구운영1팀 이영섭 팀장(한의학)이 각자의 전공 및 연구 분야에 따라 학생들과 실제 연구 현장에서 직업 체험을 실시했다.

    이와 관련 김종열 원장은 "그동안 연령별·지역별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및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다"며 "특히 올해는 과학문화 소외계층 대상 프로그램을 강화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 환원 활동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연은 내달 9일에는 전국 초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문가와 함께 자연에서 약용식물에 대해 공부하는 'KIOM 어린이 본초탐사대'를 개최할 예정이며, 오는 15일부터 한의학연 홈페이지 '참여 프로그램' 내 '어린이 본초탐사대' 메뉴에서 접수신청을 받고 있다.

    2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