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는 지난호에 이어 의료기관이라는 특수사업장에 대한 인지를 통해 다른 사업체들과의 특이점과 그에 따른 경영기법의 수립 등을 알아보는 두 번째 강의를 준비했다.
이번호에도 역시 소개되는 상황이나 비교분석 자료들 대부분 양방의료기관을 중점으로 하고 있으나 현대화되고 있는 현 의료시장의 상황으로는 한방의료기관들도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관련 자료와 내용은 전문병원경영회사인 메디프렌드의 전문컨설턴트들로부터 조언을 얻어 의견을 취합하고 정리했다.
사명의 결정(Mission)
병원의 사명(Mission)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① 병원의 역사: 모든 기업이나 의료기관은 목표, 전략 및 성취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므로 과거 역사와 너무 동떨어진 사명을 설정해서는 안된다. ② 기업이나, 병원의 최고경영자가 현재 무엇을 선호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 사명에 영향을 미친다. ③ 환경적 요인: 환경에 따라서 사명도 변화해야 한다. 환경 이전에 설정된 사명으로는 변화된 환경에 기업이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④ 병원의 능력과 자원으로 기업 사명을 지원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병원의 능력을 벗어나는 사명을 설정한다면 병원의 장기적인 생존은 불가능하다. ⑤ 병원의 독특한 역량에 따라 병원 사명을 선택해야 한다. 역량을 보유해야 병원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쟁적 우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병원의 최고경영자와 종업원 또는 고객과 사회를 위해서 병원의 사명을 나타낸 문장을 작성하여 공표하며, 병원 사명문은 기업이 지향하고 있는 목표, 기회, 방향 등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4가지 주요 경쟁영역을 규정해야 한다.
① 산업의 범위: 병원의 경우 산업의 범위는 비교적 한정적이다. 하지만 진료과목별, 또는 새로운 특화형태 등을 통해 단일 과목 또는 복수 과목에서 특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특화의 범위는 병원의 규모와 비례하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② 세분시장의 범위: 이것은 병원이 소구하고자 하는 시장이나 고객의 유형을 결정하는 것이다. 고가전략은 고소득층 시장만을 충족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③ 수직적 통합: 제조회사와 달리 병원의 경우 수직적 통합을 추구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 것이다. ④ 지역적 범위: 병원의 영업활동범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진료권의 범위를 어떻게 설정하는가를 의미한다.
효과적인 비전을 만들기 위한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① 첫 번째 초안: 처음에는 한 개인이 비전의 초안을 만들어 내는데, 보통 시장환경이 필요로 하는 것과 그의 꿈을 반영한다. ② 혁신지도부의 역할: 첫 번째 초안은 항상 혁신지도부나 더 많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다듬어져야 한다. ③ 팀워크의 중요성: 최소한의 효과적인 팀워크가 없이는 집단적 의견 수렴과정은 성공할 수 없다. ④ 두뇌와 가슴의 역할: 논리적인 사고와 이상에 대한 동경심은 전 과정에 걸쳐 필수불가결 한 요소이다. ⑤ 과정의 혼란성: 비전 만들기는 다양한 조직구성원의 가치관이 반영되어져야 하기 때문에 과정에 많은 혼란이 있을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모두가 공감하는 비전의 틀을 만들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⑥ 소요기간: 비전은 절대 단 한 번의 회의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몇 달, 몇 년이 걸리는 경우가 있다. 조직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이념이 담긴 비전을 단기간에 만들어 실행하다보면 실행 중에 계속적인 시행착오를 겪게 될 것이고 결국 비전의 변경이 되어져야 한다. 이런 시행착오는 결국 기업의 전략이 통째로 바뀌어버리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그만큼 신중하면서 철저한 고려가 바탕이 되어져야 할 것이다. ⑦ 최종 결과물: 모두가 희망하고 실행 가능하며, 구체적이고 유연한, 그리고 5분 이내에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는 ‘병원이 나아갈 방향’이어야 한다.
효과적인 비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상상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미래에는 회사가 어떻게 될 것이라는 그림을 보여 주어야 한다. ② 모두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병원에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종업원, 고객, 주주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대변해야 한다. ③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들이어야 한다.④ 구체적이어야 한다: 회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명료해야 한다. ⑤ 융통성 있어야 한다: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독자성을 인정해야 한다. ⑥ 쉽게 전파될 수 있어야 한다: 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5분 이내에 알아들을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호에도 역시 소개되는 상황이나 비교분석 자료들 대부분 양방의료기관을 중점으로 하고 있으나 현대화되고 있는 현 의료시장의 상황으로는 한방의료기관들도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관련 자료와 내용은 전문병원경영회사인 메디프렌드의 전문컨설턴트들로부터 조언을 얻어 의견을 취합하고 정리했다.
사명의 결정(Mission)
병원의 사명(Mission)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① 병원의 역사: 모든 기업이나 의료기관은 목표, 전략 및 성취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므로 과거 역사와 너무 동떨어진 사명을 설정해서는 안된다. ② 기업이나, 병원의 최고경영자가 현재 무엇을 선호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 사명에 영향을 미친다. ③ 환경적 요인: 환경에 따라서 사명도 변화해야 한다. 환경 이전에 설정된 사명으로는 변화된 환경에 기업이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④ 병원의 능력과 자원으로 기업 사명을 지원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병원의 능력을 벗어나는 사명을 설정한다면 병원의 장기적인 생존은 불가능하다. ⑤ 병원의 독특한 역량에 따라 병원 사명을 선택해야 한다. 역량을 보유해야 병원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쟁적 우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병원의 최고경영자와 종업원 또는 고객과 사회를 위해서 병원의 사명을 나타낸 문장을 작성하여 공표하며, 병원 사명문은 기업이 지향하고 있는 목표, 기회, 방향 등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4가지 주요 경쟁영역을 규정해야 한다.
① 산업의 범위: 병원의 경우 산업의 범위는 비교적 한정적이다. 하지만 진료과목별, 또는 새로운 특화형태 등을 통해 단일 과목 또는 복수 과목에서 특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특화의 범위는 병원의 규모와 비례하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② 세분시장의 범위: 이것은 병원이 소구하고자 하는 시장이나 고객의 유형을 결정하는 것이다. 고가전략은 고소득층 시장만을 충족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③ 수직적 통합: 제조회사와 달리 병원의 경우 수직적 통합을 추구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 것이다. ④ 지역적 범위: 병원의 영업활동범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진료권의 범위를 어떻게 설정하는가를 의미한다.
효과적인 비전을 만들기 위한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① 첫 번째 초안: 처음에는 한 개인이 비전의 초안을 만들어 내는데, 보통 시장환경이 필요로 하는 것과 그의 꿈을 반영한다. ② 혁신지도부의 역할: 첫 번째 초안은 항상 혁신지도부나 더 많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다듬어져야 한다. ③ 팀워크의 중요성: 최소한의 효과적인 팀워크가 없이는 집단적 의견 수렴과정은 성공할 수 없다. ④ 두뇌와 가슴의 역할: 논리적인 사고와 이상에 대한 동경심은 전 과정에 걸쳐 필수불가결 한 요소이다. ⑤ 과정의 혼란성: 비전 만들기는 다양한 조직구성원의 가치관이 반영되어져야 하기 때문에 과정에 많은 혼란이 있을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모두가 공감하는 비전의 틀을 만들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⑥ 소요기간: 비전은 절대 단 한 번의 회의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몇 달, 몇 년이 걸리는 경우가 있다. 조직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이념이 담긴 비전을 단기간에 만들어 실행하다보면 실행 중에 계속적인 시행착오를 겪게 될 것이고 결국 비전의 변경이 되어져야 한다. 이런 시행착오는 결국 기업의 전략이 통째로 바뀌어버리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그만큼 신중하면서 철저한 고려가 바탕이 되어져야 할 것이다. ⑦ 최종 결과물: 모두가 희망하고 실행 가능하며, 구체적이고 유연한, 그리고 5분 이내에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는 ‘병원이 나아갈 방향’이어야 한다.
효과적인 비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상상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미래에는 회사가 어떻게 될 것이라는 그림을 보여 주어야 한다. ② 모두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병원에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종업원, 고객, 주주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대변해야 한다. ③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들이어야 한다.④ 구체적이어야 한다: 회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명료해야 한다. ⑤ 융통성 있어야 한다: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독자성을 인정해야 한다. ⑥ 쉽게 전파될 수 있어야 한다: 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5분 이내에 알아들을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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