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9.8℃
  • 맑음속초12.4℃
  • 맑음3.5℃
  • 맑음철원3.9℃
  • 맑음동두천6.9℃
  • 맑음파주5.0℃
  • 맑음대관령4.0℃
  • 맑음춘천3.7℃
  • 박무백령도5.6℃
  • 맑음북강릉12.1℃
  • 맑음강릉13.0℃
  • 구름조금동해13.4℃
  • 맑음서울6.4℃
  • 맑음인천7.4℃
  • 맑음원주5.6℃
  • 맑음울릉도9.3℃
  • 맑음수원7.5℃
  • 맑음영월4.8℃
  • 맑음충주4.6℃
  • 구름조금서산7.9℃
  • 맑음울진12.8℃
  • 맑음청주6.4℃
  • 구름조금대전8.1℃
  • 맑음추풍령7.7℃
  • 맑음안동6.3℃
  • 구름조금상주5.3℃
  • 구름많음포항11.1℃
  • 구름조금군산6.5℃
  • 맑음대구8.3℃
  • 맑음전주9.8℃
  • 구름많음울산10.3℃
  • 흐림창원8.1℃
  • 구름조금광주7.2℃
  • 흐림부산12.5℃
  • 흐림통영8.7℃
  • 구름조금목포9.3℃
  • 흐림여수6.1℃
  • 연무흑산도9.7℃
  • 구름많음완도6.8℃
  • 맑음고창7.6℃
  • 구름많음순천8.9℃
  • 맑음홍성(예)8.9℃
  • 맑음5.5℃
  • 연무제주10.3℃
  • 흐림고산10.8℃
  • 흐림성산11.3℃
  • 흐림서귀포11.3℃
  • 구름많음진주5.9℃
  • 맑음강화5.7℃
  • 맑음양평5.1℃
  • 맑음이천4.5℃
  • 맑음인제5.1℃
  • 맑음홍천3.4℃
  • 맑음태백8.6℃
  • 맑음정선군6.9℃
  • 맑음제천
  • 구름조금보은4.6℃
  • 맑음천안6.6℃
  • 구름조금보령9.7℃
  • 구름조금부여6.4℃
  • 구름조금금산6.2℃
  • 맑음6.4℃
  • 맑음부안8.0℃
  • 맑음임실7.2℃
  • 맑음정읍8.9℃
  • 구름조금남원4.0℃
  • 맑음장수7.6℃
  • 맑음고창군9.5℃
  • 맑음영광군9.2℃
  • 구름많음김해시8.7℃
  • 구름조금순창군3.8℃
  • 구름많음북창원8.5℃
  • 구름많음양산시9.3℃
  • 구름많음보성군7.7℃
  • 구름많음강진군8.3℃
  • 구름많음장흥8.7℃
  • 구름많음해남10.3℃
  • 흐림고흥9.7℃
  • 구름조금의령군6.3℃
  • 구름조금함양군4.6℃
  • 구름많음광양시9.1℃
  • 구름많음진도군11.7℃
  • 구름조금봉화5.9℃
  • 맑음영주5.3℃
  • 구름조금문경5.9℃
  • 구름조금청송군8.0℃
  • 구름조금영덕10.7℃
  • 구름조금의성7.6℃
  • 맑음구미7.9℃
  • 구름많음영천7.8℃
  • 구름조금경주시10.4℃
  • 맑음거창3.1℃
  • 구름조금합천5.9℃
  • 구름많음밀양6.6℃
  • 구름조금산청3.5℃
  • 흐림거제9.0℃
  • 구름많음남해6.3℃
  • 흐림9.8℃
  • 맑음속초12.4℃
기상청 제공

2025년 02월 27일 (목)

학생이 바라본 교육 혁신의 중심

학생이 바라본 교육 혁신의 중심

홍종현 학생(원광대 한의대 본과4학년)

한의교육기고1(홍종현).png

 

[한의신문] 학생이라면 한 번쯤 ‘학문을 배우는 이유’를 생각하기 마련이다. 예과 1학년 한의학개론을 접할 때부터, 본과 4학년 병원에서 실습하기까지 위 질문에 대해 수없이 고민한다. 답변은 각자 다르지만, 이유를 찾아야 열의를 갖고 학습에 임할 수 있다. 교수님으로부터 학문을 대하는 태도를 배우거나, 임상에서 활동 중인 선배들로부터 조언을 구하는 등 방식도 다양하다.

 

필자 역시 학생자치기구 활동을 하며 ‘이유’를 찾는 학생으로서, 예과 1학년으로부터 ‘임상 교육을 늘려야 한다’라는 의견을 많이 수렴했었다. 대부분의 학생이 ‘임상’을 이유로 여기는 지금, 교육 혁신 속에서는 어떤 이유를 가지고 학습에 임해야 할지 궁금증이 커져만 갔다. 그들의 말하는 ‘임상’을 비롯한 한의과대학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알고자 KorMEE 심포지엄에 참여하게 되었다.

 

심포지엄에서는 병리학, 해부학, 생리학, 경혈학 등 다양한 기초한의학 분야의 혁신 사례를 실감할 수 있었다. 강연에서는 비교과 프로그램, 기물, 새로운 수업 체계 등을 활용하여 각 과목에 적합한 혁신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

 

필자가 바라본 혁신 사례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바로 ‘학생들의 참여’였다. 변화한 수업 아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보였다. 플립 러닝이나 친숙한 시청각자료 등을 활용하여 이해를 향상한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같은 전공 지식을 배우더라도, PBL을 비롯한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열의를 갖고 참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해’는 어느 수준을 의미하는 것인가? 필자는 ‘직관적인 설명을 통한 한의학의 이해’라고 생각한다. 예과생들이 어려워하는 개념 중 하나인 음양(Eum-Yang)은, 익숙하지 않은 비유나 설명법 때문에 관심과 이해도 모두가 저하된다. 해부학 역시 새로운 정보가 물밀듯이 주입되기에 어려워한다. 많은 학우가 ‘비유나 설명의 부적절함’을 주된 학습 고충으로 삼으며, 한의과대학에 들어오기 전에도 익숙했던 설명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해 주길 바라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를 수많은 학우가 ‘임상’이라는 단어를 빌려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중복과 연계는 종이 한 장 차이라고 했던가, ‘배운 것을 또 배운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학우들도 있는가 하면, ‘여러 수업에서 반복 설명하여 새로운 인식을 얻게 되니 바람직하다’라고 하는 학우도 있다. 결국 전공 지식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데에 학생들의 인식이 좌우되므로, 수직-수평 연계 과목 간 혁신 방향성이 다방면으로 공유된다면 큰 행운일 것이다.

 

이번 KorMEE 심포지엄을 통해 다양한 교육 혁신 사례를 온전히 접할 수 있었다. 이를 단초로 학우들에게 한의학 교육의 방향이 많이 알려지고, 기초 한의학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