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3 (화)

醫史學으로 읽는 近現代 韓醫學 (446)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醫史學으로 읽는 近現代 韓醫學 (446)

1935년 『東洋醫藥』 제3호의 ‘質疑應答’
“학술잡지를 통해 질문과 답으로 소통하다”

20200521153529_9cf944c0d057ef997d4f02d4e7a2e2a0_dhga.jpg

 

김남일 교수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1935년 4월1일 동양의약사에서 『東洋醫藥』 제3호를 간행한다. 이 잡지는 1935년 1월 제1호가 나온 이후로 제3호를 마지막으로 간행이 중단된 당시 한의학을 대표하는 학술잡지였다.  

이 잡지는 東西醫學硏究會 주관으로 東洋醫藥社에서 간행한 한의학 학술잡지로, 1934년 조선일보 지면을 통해 한의학 부흥논쟁을 겪으면서 생겨난 사회적 분위기를 일신하여 한의학 부흥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 잡지를 간행하게 됐다. 

당시 東西醫學硏究會는 金明汝 회장이 중심이 되어 한의학의 부흥을 위해 시대가 요구하는 한의학으로 거듭나자는 각종 논의가 이뤄지고 있었던 시점이다.

본 잡지의 編輯兼發行人은 조헌영 선생이었다. 이 잡지를 살펴보다가 거의 마지막 부분에 ‘質疑應答’이라는 제목으로 독자와의 소통공간이 마련돼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 ‘質疑應答’은 독자 가운데 의문이 있는 사항을 잡지사로 연락하면 잡지사에서 대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모두 다섯 개의 질문에 대해 대답해주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다섯 개의 문답을 아래에 소개하여 앞으로 이 시기 연구에 활용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1)질문: ①漢方醫生試驗에 應試코자 하는데 自宅에서 獨習하랴면 如何한 書籍이 좋습니까? ②從來各道에서 實地醫生試驗에 出하였든 問題를 收集한 書籍이 有하옵니까? 有하면 其書籍名及販賣所를 알려주시오.

답: ①醫學入門, 新醫學要鑑, 漢醫學原論, 東醫寶鑑 等을 主로 하고 其他 新舊醫書를 많이 工夫하시오. ②最近 全鮮醫生試驗問題解答集이 있습니다. 先金 二圓二十錢을 本社로 보내시오.

2)질문: 漢藥種商試驗에 가장 合格되기 容易한 書籍을 알려 주십시오.

답: 本草를 잘 工夫하시고 鮮漢藥物學을 兼해 工夫하시오.

3)질문: 貴社에서 取扱하시는 醫學書籍 中 左記書籍價를 下敎하여 주시오.

①東醫四象新編 中版. 無하면 小版도 無妨. ②麻疹秘方 ③醫方撮要 

답: ①絶版된 모양입니다. ②30錢 ③60錢 

4)질문: ①平易한 朝鮮文으로 된 漢醫學及藥學術語字典이 있습니까? ②鮮漢文으로 쓴 初學者에게 適當한 漢醫藥學初步로부터 詳細히 된 書籍을 알려주십시오. 

답: ①없습니다. ②通俗漢醫學原論이 있습니다. 

5)질문: ①生은 初學者이오니 漢方醫學을 硏究하는 階段書籍을 알고저 합니다(趙憲泳 先生저 漢醫學原論은 精讀하였습니다). ②醫學入門과 東醫寶鑑은 어느 것을 먼저 읽는 것이 順序입니까?(初學者의 見地에서) ③趙憲泳 先生著 民衆醫術理療法이 發行되었습니까? 되었거든 速히 送付하여 주시옵소서. ④ 日本內地에서 發行하는 漢醫學硏究에 필요한 冊도 回示하야 주소서. 

 

답: ①一定한 順序가 있어서 무슨 冊 다음에 무슨 冊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오, 어느 醫書든지 그 內容에 있어서는 全般에 亘하여 있습니다. 漢醫學原論을 精讀하셨다고 하니 그것을 힘자라는대로 여러번 읽으시고 한편으로 批判的 態度를 가지고 黃帝內經을 비롯하야 조금 읽은 醫書거든 무엇이든지 많이 보십시오. ②醫學入門을 많이 읽으시오. 東醫寶鑑은 臨床醫典이라고 할만큼 學理解說보다 治病用藥에 置重하였습니다. ③「理療法」은 아직 發刊되지 않았습니다. ④日本漢方醫會에서 發行하는 「漢方과 漢藥」을 보십시오. 거기에 漢方醫藥學에 관한 書籍이 많이 소개됩니다.

 

 

88-1.jpg

김남일 교수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