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7 (일)

‘증례 소개 및 해설 강좌’로 임상처방 갈증 해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례 소개 및 해설 강좌’로 임상처방 갈증 해소

코로나19 해외 논문…상한·온병학과 연계 해석해 소개 계획
대한동의방약학회, 코로나19 상황서 온라인 강의 플랫폼 구축해 호평
대한동의방약학회 이상윤 회장

[편집자주] 본란에서는 지난해 대한한의학회 회원학회로 인준받은 대한동의방약학회의 지난해 사업 추진 성과와 올 해의 사업 추진 방향을 들어봤다.

 

방약학회1.jpg


Q.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대한동의방약학회 회장 이상윤이라고 한다.


Q. 지난해 대한동의방약학회의 가장 큰 성과를 꼽는다면.

지난해는 학회 대내적으로나 대외적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다. 대외적으로 성과를 거둔 활동은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초기에 코로나19에 대한 연구와 정리를 진행했 던 점이다. 

 

당시 우리 학회는 코로나19 질환에 대한 한의학의 대응방법과 치료기술을 마련하기 위해 태스크포스팀을 꾸렸다. 국내외 여러 연구 자료와 논문을 정리해 각종 한의계 커뮤니티에 공유하는 활동을 했는데, 감염병에 대한 한의학적 학술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성과를 거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학회 내부적으로는 다른 많은 일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대한한의학회 회원학회로 인준된 것이 가장 큰 성과가 아닐까 싶다. 회원학회 인준을 위해 절차탁마했던 만큼 이번 인준에 대한 학회 구성원들의 감회가 남달랐고, 학회가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마련한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Q. 지난해 가장 좋았던 점과 가장 아쉬웠던 점은?

코로나19라는 사회적 상황에 발맞춰 학회에서 기존에 운영하고 있었던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좀 더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활용하게 된 점이 긍정적이었다. 기존에 오프라인 중심의 강의를 진행해왔지만 코로나19로 오프라인 강의 진행이 어려워진 만큼, 올해는 온라인에 좀 더 중점을 두고 강의를 진행했다. 

 

학회 정규강의와 정회원 특강을 학회 내부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통해 수강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고, 이로써 좀 더 많은 학회 회원 분들이 수월하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게 됐다. 보통 강의가 서울에서 이뤄지다보니 지방에 거주하시는 원장들께서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런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해결할 수 있어 유익했다. 

 

아쉬웠던 점도 동일한 맥락에서 찾을 수 있다. 코로나19 탓에 연례적으로 2회 이상 실시하던 학회 정회원들을 위한 특강을 1회 밖에 실시할 수 없었으며, 이조차도 온라인으로 진행해야만 했다. 임상 각 과의 주요 질환에 대한 한약 치료 클리닉 강의를 다수 계획하고 있었으나 온라인으로는 진행하기 어려운 강의가 많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정회원 특강을 예년만큼 많이 진행하지 못했던 점이 가장 아쉬운 기억으로 남는다.   

 

방약학회2.png


Q. 코로나19에 따른 학회의 주요 사업 계획은.

중국, 영미, 서구권에서 종합 연구된 좋은 논문이 나온다면 이를 번역해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중국의 코로나19 치료 논문을 몇 가지 더 소개해드리고, 여기에 어떤 치료법이 쓰였는지 상한, 온병학과 연결지어 해석하고 소개할 계획이다.


Q.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기존에 진행되고 있던 정규강의와 정회원 특강의 내실을 다지는 것 외에도, 학회 정회원들을 위한 다양한 강의를 기획하고 있다. 특히 올해 새로 시도되는 ‘증례 소개 및 해설 강좌’를 말씀드리고 싶다. 각과 질환에 대한 다양한 증례를 소개하고, 특정한 상황에서 왜 이런 처방을 선택했는지, 감별처방은 어떻게 되고 어떻게 소거해나갔는지, 어떻게 가감을 했는지, 가감은 어떤 의미와 의도를 가지고 진행했는지, 각 약재별 용량은 어떤 식으로 정했는지 등을 자세하고 쉽게 풀어서 소개하는 강좌를 마련할 예정이다. 

 

기존의 정규강의가 이론에 좀 더 치중된 측면이 있었다면, 이번 강좌는 가장 실전적인 형태의 강의가 될 것이다. 실제 임상 처방의 활용에 있어서 갈증이 있었던 회원들께 단비 같은 강의가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Q. 강조하고 싶은 말은?

대한동의방약학회는 기초 학문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한과 온병 처방의 임상례를 발굴해 새로운 치료사례들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회원분들의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린다.


민보영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