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1 (목)

[신간]발레와 한의학의 K라인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한약

[신간]발레와 한의학의 K라인

발레.jpg

발레와 한의학은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바로 뿌리를 살리고, 원기를 강화하는 ‘K라인’에 있다.

 

주심웍스 대표인 이연주 한의사(주심한의원)가 펴낸 ‘발레와 한의학의 K라인’은 발레와 한의학을 접목시켜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저자는 “K라인은 발레의 기본자세를 취할 때 몸통 옆면에 형성되는 우리 몸의 뿌리와 큰 줄기 양상을 표시한 직관적 경맥 지도”라며 “마스크와 더불어 우리 몸에 장착해야 할 코로나 시대의 필수적인 생활 자세”라고 설명한다.

 

그는 K라인은 ‘보약자세’라고도 말한다. “K라인을 세우는 발레의 기본자세는 정기가 흩어지지 않도록 안으로 모으고, 정혈을 골반으로 쌓는 힘을 길러준다”며 “결과적으로 우리 몸의 뿌리를 강화하고, 면역력을 끌어올리며, 기력을 북돋는 보약과 같이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또 저자는 “K라인은 면역력·기력 강화와 더불어 다이어트와 자세 교정, 산부인과 질환, 임신과 출산, 성기능 장애, 공황장애, 노화 등 다양한 건강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동의보감’에 허생백병(虛生百病)이라고 적혀 있듯 많은 건강 문제는 정기가 허해서 발생한다”며 “K라인은 그러한 ‘허증’을 보완해 병의 뿌리를 다스리는 자세”라고 설명했다.

 

K라인은 발레의 기본자세에서 따왔지만 발레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쉽게 습득할 수 있다. 총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저자는 독자가 쉽게 K라인의 원리를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게끔 다양한 그림과 사진을 배치했다.

 

발레와 한의학의 K라인/이연주 지음/주심웍스/183쪽/2만 2000원

 

 

윤영혜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